직무 / IT / 프로그래밍직무

[HD]개발자를 위한 C++ 프로그래밍 제대로 다지기 (중급) Part.9 상속

[HD]개발자를 위한 C++ 프로그래밍 제대로 다지기 (중급) Part.9 상속

과정 소개

제작: 2025년 09월

객체 지향 개념의 아주 중요한 상속의 개념, 문법, 특징, 오버라이딩 등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 대상

객체 지향 개념의 아주 중요한 상속의 개념, 문법, 특징, 오버라이딩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직접 실습한다.

강의 목표

C++언어를 배우는 모든 학습자

학습 내용

  1. 섹션 1
    1. 이론-상속의 개념, 장점, 문법, 특징, 상속에 대한 예시에 대한 설명
    2. 이론-상속에서 상속되는 것, 메소드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점, 상속의 UML표기법,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3. 실습-Car, SportCar를 상속관계를 설정하고 먼저 만들어지는 객체와 각각의 메모리 주소 및 호출되는 멤버, protected에 대한 실습
    4. 실습-Shape, Rectangle클래스를 상속관계를 설정 후, 각 객체의 메모리 크기출력, using namespace, getter, setter에 대한 현업에 내용 설명과 실습
  2. 섹션 2
    1. 이론-상속의 필요성, is-a관계, has-a관계, 상속에서의 생성자, 소멸자 호출순서, 소멸순서, 부모 클래스의 매개변수 생성자 호출에 대한 설명
    2. 실습-부모클래스 Tv, 자식클래스 ColorTv, SmartTv, WideTv를 정의하여 코드의 줄임과 공통적인 부분을 구현하는 실습
    3. 실습-Person 부모 클래스, Student 자식 클래스를 정의 후, 부모 클래스의 매개변수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및 이전 예제에도 적용하는 실습
    4. 이론-접근 지정자 protected의 특징, 멤버함수 재정의, 중복정의와 재정의의 차이점, 부모클래스의 멤버를 자식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3. 섹션 3
    1. 실습-Member 부모 클래스, Student_Member 자식 클래스를 만들어 접근 지정자 protected의 사용 방법, 특징에 대한 실습
    2. 실습-Animal 부모 클래스, Dog, Cat 자식 클래스를 정의하여 메서드 오버라이딩에 대한 실습
    3. 실습-Parent_Class, Child_Class생성 후 부모 클래스의 멤버들의 호출에 대한 실습
    4. 이론-상속을 할 때 3개의 접근 지정자의 종류에 따라 자식 클래스의 멤버의 성질이 바뀌는 것, 다중상속의 개념 및 예제, 문제점에 대한 설명
  4. 섹션 4
    1. 실습-상속을 할 때 3개의 접근 지정자의 종류에 따라 자식 클래스의 멤버의 성질이 바뀌는 것에 대한 실습
    2. 실습-문제점이 없는 다중 상속, 문제점이 있는 다중상속 그리고 해결책에 대한 실습
    3. 실습-종합 실습 문제 풀이

교강사

신경진

감사합니다~

훈련 비용

기본 훈련 비용
가 격30,000 원

과정 후기

교재
이 과정은 지정된 교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