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IT / 프로그래밍직무

[HD]Kotlin(코틀린)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제대로 배우기 (중급) Part.7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3

[HD]Kotlin(코틀린)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제대로 배우기 (중급) Part.7 다양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3

과정 소개

제작: 2025년 09월

코틀린에서의 애노테이션의 의미, 선언하기, 속성, 리플렉션의 개념과 Kclass<>와 ::class를 통한 레퍼런스 참조 기법, 표준 애너테이션, 연산자 오버로딩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의 대상

코틀린에서의 애노테이션의 의미, 선언하기, 속성, 리플렉션의 개념과 Kclass<>와 ::class를 통한 레퍼런스 참조 기법, 표준 애너테이션, 연산자 오버로딩에 대해서 이해하고 직접 실습해본다.

강의 목표

코틀린을 배우는 모든 학습자

학습 내용

  1. 섹션 1
    1. 이론-애노테이션 클래스에 대한 개념, 선언 방법, 속성, 리플렉션의 개념, 사용방법, 표준 애노테이션의 목적에 대한 설명
    2. 실습-애노테이션 클래스 선언 및 사용 코드, User 클래스 생성 후 레퍼런스를 가저와 KClass에 저장하여 리플렉션 사용방법에 대한 실습
    3. 실습-표준 애노테이션 @JvmName(), @Throws()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4. 이론-연산자 오버로딩의 개념, 연산자의 작동 방식, 산술연산자, 호출연산자, 인덱스 접근 연산자가 어떤 메서드를 호출하는지에 대한 설명
  2. 섹션 2
    1. 실습-plus(), minus(), times(), div(), ++, -- 연산자를 객체안에 오버로딩을 객체끼리의 연산이 가능한 코드에 대한 실습
    2. 실습-호출 연산자 invoke()의 사용 코드, 람다식은 invoke() 포함하고 있다는 점, 인덱스 접근 연산자 []의 호츨되는 get(), set() 메서드 코드에 대한 실습
    3. 이론-단일 연산자, 범위 연산자, 대입 연산자, 복합대입 연산자, 동등성 연산자 들이 실질적으로 호출하는 함수에 대한 설명
    4. 실습-단일 연산자, 범위 연산자, 대입 연산자, 복합대입 연산자, 동등성 연산자 들을 클래스에 추가하여 해당 함수를 실행하는 코드에 대한 실습

교강사

신경진

감사합니다~

훈련 비용

기본 훈련 비용
가 격16,000 원

과정 후기

교재
이 과정은 지정된 교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