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소개
제작: 2025년 09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 대상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아키텍처 패턴, 객체지향(Object-Oriented),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모듈, 공통 모듈, 코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를 직접 풀어본다.
강의 목표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을 따고 싶은 모든 학습자
학습 내용
- 섹션 1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개념과 원리, 목적, 모듈화의 개념과 장점
- 추상화 개념, 장점, 유형, 단계적 분해, 정보은닉 개념, 장점,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3가지 측면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과정 5가지의 순서와 개념, 시스템 타입, 협약에 의한 설계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섹션 2
-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 및 특징, 패턴 종류,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 서버 패턴 개념과 특징, 동기화
- 파이프-필터 패턴의 개념 특징, 버퍼링, 오버헤드,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VC)의 개념과 역할, 기타 패턴
- 아키텍처 패턴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객체 지향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 객체의 개념, 데이터, 함수, 특성
- 섹션 3
- 객체의 추가적 특성, 클래스의 개념과 특징, 명칭, 인스턴스와 객체, 캡슐화의 개념과 특징
- 상속의 개념과 특징, 다중 상속의 문제점, 다형성, 오버로딩, 오버라이딩의 개념, 연관성 개념 및 종류
- 객체 지향(Object-Oriented)의 기출 문제 풀이
-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목적, 분석 방법록 5가지, 럼바우 분석기법 개념, 순서, 설계 원칙 5가지
- 섹션 4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기출 문제 풀이
- 모듈의 개요, 특징, 결합도의 개념, 자료, 스탬프, 제어, 외부, 공통, 내용 결합도의 개념
- 응집도의 개념, 종류, 순서, 기능적, 순차적, 교환,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우연적 응집도 개념, 팬인, 팬아웃, N-S차트
- 모듈 기출 문제 풀이
- 섹션 5
- 공통 모듈의 개념, 명세 기법 5가지, 재사용의 개념 규모에 따른 분류, 효과적인 모둘 설계 방안
- 공통 모듈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코드의 개념, 주요 기능 5가지, 6개의 코드 종류, 코드의 부여 체계
- 코드 기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 섹션 6
- 디자인 패턴의 개념, 특징, 아키텍쳐 패턴과 비교, 디자인 패턴 장단점, 생성패턴 5가지
- 구조 패턴 7가지, 행위 패턴 11가지의 개념과 역할
- 디자인 패턴 기출 문제 및 출제 예상 문제 풀이
과정 후기